우리에게 항상 '가족'이 주는 느낌은 따스함, 포근함 이런 긍정적인 감정이다. 그러나 어른이 되어 만나는 현실은 꼭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무거운 책임감, 의무감, 혹은 가족이지만 가장 큰 상처를 주기도하고 받기도 한다. 나는 십 여년을 기러기 가족으로 지내면서 일반적인 가족의 형태를 유지하지 못했다. 아니...'일반적인'이라는 말이 어울리지 않을 수도....... 여기서 이렇게 기러기 가족으로 지내는 많은 분들과 주로 교류하고 지냈기에 어쩌면 나에게는 이것이 또 다른 일반적인 모습. 가족들과 떨어져 살면서 내가 한 염원은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넘어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으로가족이 함께 해 달라는거였는데.... 같이 있으면서 서로를 외면하는 가족이 아니라 비록 떨어져 있어도마음으로 함께 하며 서로를 생..
우리의 옛그림이 '자연의 소요'를 그린 그림이라면 서양의 옛그림은 '인간의 역주'를 그린 그림이라고 .....이렇게 동,서양의 관심사가 크게 달랐다고 지은이는 전제하고 시작한다.서양의 역사화는 주로 신화적, 역사적 영웅들과 그 사건을 다룬 그림들이기에 역사적 지식이 필요하고 그 장면을 통해 말하고 싶은 시대 정신과 감성도 이해해야 한다.그런 의미에서 서양화 역시 아는 만큼 보이는 그림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관심을 갖게 된 화가 자크 루이 다비드.프랑스 혁명의 역사적 변혁기에 신화 속의 인물들 뿐 아니라 우리에게 친숙한 동아출판사 완전정복 표지에 있었던 나폴레옹의 그림, 유명한 나폴레옹의 대관식, 무섭다기 보다 비장한 느낌까지 들었던 '마라의 죽음' 등다비드의 그림은 그 자체로 시대의 역사를 고스란히 보..